자연과 야생화

서울 부암동 백석동천

2021-09-11 12:37

가을 날씨 속에 서울 종로구 부암동 백사실 계곡의 별서 터 백석동천을 찾았다. 백석동천은 조선 시대의 별서가 있었던 곳이다. 자연경관이 수려한 곳에 건물터와 연못 등이 남아 있으며, 인근에 ‘백석동천’ ‘월암’ 등의 글씨가 새겨진 바위가 있다. ’백석동천‘은 백악(북악산)의 아름다운 산천으로 둘러싸인 경치 좋은 곳’이다.

꽃보다 아름다운 풀 향기 짙은 숲속 길

2021-06-12 00:38

비가 온다는 일기 예보인지 우산이 든 가방을 멘 시민들이 삼삼오오 짝을 지어 오손도손 이야기를 나누며 인왕산 둘레 길을 걸고 있었다. 서울시 종로구 창의문에서 서대문구 무악재 하늘다리까지 오르락내리락하는 등산로는 잘 정비되었으며 족히 6km 거리로 하늘을 찌를 듯한 나무들 숲속을 거니는 길은 햇볕은커녕 어둡기까지 했다.

5월의 소사나무 군락지

2021-05-04 08:19

인천광역시 옹진군의 영흥도 북동쪽에 위치한 십리포 해수욕장은 사람들의 발길이 뜸했다. 해변 뒤쪽 소사나무 군락지에는 신록의 소사나무로 싱그러움이 가득했다.

경칩(驚蟄)을 알리는 두꺼비

2021-03-05 17:39

경칩(驚蟄)을 알리는 두꺼비가 올림픽공원 산책길에 나타났다. 두꺼비는 오래 머물지 않고 산책길을 가로질러 가파른 토성 밑으로 내려 가버렸다. 산책을 하던 몇몇 사람들은 금방 사라지는 두꺼비를 보고 아쉬워했다. 두꺼비는 겨울잠을 자고 나왔는데도 움직임이 활달하고 건강해 보였다.

새 봄을 알리는 풍년화

2021-02-09 13:24

지난 7일 따스해진 오후, 홍릉 수목원에서 봄을 머금고, 춤추는 꽃송이로 풍년화꽃이 곱게 피었다. 벌써 꽃소식을 듣고 수목원에 모여든 사람들이 풍년화꽃을 스마트 폰으로 열심히 담고 있었다.

코로나와 추위도 잊은 소방관

2021-02-05 18:29

경기 광주시 퇴촌면 정지리 소재 경안천에 천연기념물 제201-2호인 큰고니 서식지(월동 중)에 많은 무리의 큰고니들이 먹이활동을 하고 있었다.

별꽃이 피어 새봄을 알리다

2021-02-05 11:05

남한산성으로 가는 산모퉁이를 돌아가면 텃밭의 둑 밑 양지바른 곳에 별꽃이 피었다. 봄꽃이라고 할 수 있는 개나리, 진달래보다 먼저 피어 새봄을 알려주고 있다. ‘별꽃’이라는 명칭은 꽃의 모양이 작은 별처럼 생겼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경기도립 물향기 수목원 탐방

2021-01-20 19:00

산림전시관은 우리 고유의 나무들이 전시됐고, 나이테로 본 세계사와 한국사, 임업 사가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재능을 발휘했다. 편백은 피톤치드를 가장 많이 함유했다. 다음으로 구상나무, 삼나무, 화백나무, 전나무, 소나무는 7위에 표시됐다.

귀한 손님이 탄천에 찾아오다

2021-01-10 08:07

대도시 하천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민물가마우지가 미금교 근처 탄천을 찾아왔다. 산책하러 나왔던 시민이 근처를 지나가다가 오랜만에 만나는 가마우지를 모두 신기하게 바라보며 귀한 모습을 조심스럽게 카메라에 담고 즐거워하고 있다.

길냥이로부터 어린이 보호하기

2020-11-28 19:31

용인시 기흥구의 동백동 대원칸타빌 아파트에서 새끼를 낳은 길고양이를 발견했다. 어린이들은 그 모습이 귀여움의 대상일 수밖에 없다. 그래서 어린이들은 산실(産室)이 어디든 상관하지 않고 가서 들여다본다. 그렇게 어린이들은 언제 돌발 상황이 터질지 모르는 위험에 노출된다.

최신 기사

성남시 분당 중앙공원 꽃무릇

꽃무릇을 말하면 흔히 영광의 불갑사와 고창의 선운사, 함평의 용천사를 꼽지만, 서울에서 가까운 성남시 분당구 중앙공원에서도 꽃무릇의 화려한 자태를 감상하며 산책할 수 있는 힐링 코스로 손색이 없다.

추석 맞는 부전 재래시장 풍경

예년 같지 않은 추석을 맞고 있는 재래시장인 부전시장의 풍경이다. 자영업자들이 겪는 고통과 국민들 한숨으로 이번 추석은 우울한 명절이 되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이 종료돼 마스크를 벗고 빨리 일상으로 돌아갔으면 좋겠다고 시장 상인들은 이구동성으로 말했다.

아이들 변비 해결 방법은?

주위에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다. 먹는 것만큼이나 배설도 중요한데. 특히 유아나 청소년의 배변습관은 평생의 건강을 좌우할 수도 있으니 부모들이 관심을 가져야 한다. 아이들 변비의 원인과 해결책에 대하여 이병삼경희한의원장인 이병삼 한의학박사에게 자세히 들어보자.

문화 예술관

자연과 야생화